본문 바로가기
  • 스타트업 끝까지 가보기
스타트업 실무

[스타트업, 창업] O2O, 플랫폼 비지니스가 뭔가요?

by 커넬리트 2021. 1. 4.
반응형

적은 창업자금으로 인터넷 기반의 O2O, 플랫폼 비지니스나 해볼까? 

인터넷 기반의 사업아이템

오늘은 제조업 기반의 비지니스보다 초기 창업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필요한 인터넷기반의 O2O, 플랫폼 비지니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기반의 비지니스는 어떤 특징이 있으며 이런 유형의 비지니스를 준비할 때 생각해봐야할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O2O, 플랫폼 비지니스란?

O2O(Online to Offline) 비지니스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된 형태의 비지니스를 의미하는데 최근에는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진행되면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정보를 확인하고 오프라인에서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 받는 유형의 비지니스를 말합니다. 최근에 등장하는 새로운 비지니스모델들은 인터넷 기반의 O2O 비지니스가 주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고객, 콘텐츠 제공자, 광고주 등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있는 O2O비지니스 유형을 플랫폼 비지니스라고 합니다.

 

<O2O 비지니스>

 

플랫폼 비지니스의 특징

오늘 포스팅에서는 교과서적인 분석이 아니라 비지니스를 기획하는 입장에서 직관적인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읍니다. 플랫폼은 기차나 버스를 타고 내리는 공간으로 기차, 버스와 승객이 모이는 곳입니다. 플랫폼에 가면 티켓팅하는 곳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음식점, 커피숖 그리고 편의점 등 많은 상점들이 모여 있습니다. 상점들이 많이 모이는 이유는 유동 인구가 많아서 장사가 잘되기 때문이겠지요. 여기서 플랫폼의 첫번째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성공하는 플랫폼 비지니스는 사람이 많이 모인다는 것입니다.

 

<철도 플랫폼>

 

두번째 특징은 기차표를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의 단면 관계가 아니라 기관사, 역무원 그리고 상점 주인과 같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있는 쌍방향의 다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전통적인 비지니스처럼 물건을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외에도 다양한 집단이 함께 존재하고 있는데, 비지니스 용어로는 사용자, 고객, 콘텐츠 제공자, 광고주 등으로 표현하고 있읍니다. 

 

우리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플랫폼 비지니스를 살펴보면 우버, 에어비앤비, IDUS, 크몽, 카카오택시, 쏘카 등은 경쟁업체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플랫폼 비지니스의 세번째 특징은 1등 기업이 거의 독식하는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플랫폼 비지니스가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비지니스모델로써 초기에 경쟁도가 거의 없기 때문에 쉽게 안정적인 비지니스로의 정착이 가능하며, 후발주자가 등장하기 전에 사용자나 고객간의 소통으로 인한 네트워크 효과가 커다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플랫폼 비지니스 기업 사례

우리 주변에는 이미 많은 플랫폼 비지니스들이 자리잡고 있는데 대표적인 기업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검색 플랫폼으로 너무나 잘 알려진 구글, 네이버, 다음이 있으며,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콘텐츠 플랫폼으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가 막강한 위치를 잡고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는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을 많이 유인하였으며, 검색 정보와 DB화한 사용자 정보를 활용하여 비지니스 기회로 발전시켰습니다.

  

자산 공유 플랫폼으로는 우버, 에어비앤비가 있으며,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카카오택시, 타다, 쏘카를 들 수 있읍니다. 상기 플랫폼 비지니스들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비지니스모델들로써 독점적 사업자의 위치를 확보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페이스북, 카카오, 트위트 등이 이미 오래전부터 우월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읍니다. 개발자를 위한 오픈소스 플랫폼으로는 익히 알고 있는 리눅스, 안드로이드, 윈도우 외에도 수많은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읍니다.

 

<안드로이드 로고>

 

플랫폼 비지니스 개발시 고려사항

앞서 설명했던 플랫폼 비지니스의 특징을 다시 정리해보면, 플랫폼에 많은 사람들을 유인해야 성공할 수 있읍니다. 그리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선두 기업이 모든 것을 성취할 수 있는 구조라고 이야기하였읍니다.

 

플랫폼 비지니스를 기획하기 위해서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 사람을 많이 불러 모으기 위해서 플랫폼이 추구하는 정체성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읍니다. 정체성이란 고객이 원하는 가치와 연결되어 있는 콘테츠의 속성을 말하는 것으로 유튜브 플랫폼의 동영상 콘텐츠, 크몽의 전문가 정보, 구글 검색 플랫폼의 검색엔진을 예로 들수 있습니다.

 

둘째, 이러한 플랫폼의 정체성 또는 특성을 생각할때 반드시 유인할 수 있는 사용자나 고객의 크기에 대해서 고민해야 합니다. 플랫폼 비지니스의 수익은 대부분 수수료나 광고료인데 플랫폼에 유입되는 사용자나 고객의 숫자가 너무 적으면 지속가능한 비지니스로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셋째, 사용자나 고객이 플랫폼에 많이 유입되는 이유는 원하는 정보나 제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객이 원하는 양질의 다양한 콘텐츠를 얻기 위한 콘텐츠 제공자를 확보하고 유인할 수 있는 방안이 매우 중요합니다. 광고료의 일부를 동영상 제공자에게 나누어 주는 유튜브를 예로 들수 있겠습니다.     

 

넷째, 1등 기업이 모든 것을 가져갈 수 있지만, 아이디어에서 지속가능한 기업이 될 때까지 너무 오랜시간을 낭비하면 추월당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비지니스를 최대한 신속하게 안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기부터 자금조달 계획을 잘 수립하고 확보된 자금으로 효과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행할 필요가 있읍니다.

 

개인적으로는 첫번째 요소가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나 니즈 그리고 제공할 가치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으로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포스팅할 스타트업 사례에서 다시 이야기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