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스타트업 끝까지 가보기
스타트업 실무

[창업, 스타트업]2021년 중기부 기술개발지원사업 분석

by 커넬리트 2021. 1. 13.
반응형

2021년 중기부  R&D지원 사업 및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분석

중소벤처기업부에서 1월 8일 2021년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의 통합 공고를 하였는데, 작년과 달리 몇가지 변화가 생겼네요. 오늘은 중기부 기술개발지원사업에 관한 개요와 달라진 부분 그리고 창업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창업성장기술개발과제에 대하여 상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읍니다. 중기부에서 배포한 안내 자료도 아래에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세요.

 

<중기부 기술개발지원사업 공고>

 

2021년 중소기업 기술개발지원사업 안내자료.pdf
9.45MB

 

2021년 중기부 R&D지원사업 개요

중기부에서 배포한 자료를 참조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읍니다.

2021년 기술개발 전체 지원규모는 1조 7,229억원이며, 지원 사업을 크게 3개의 분야로 나누고 있는데요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이 포함되어 있는 기업주도형, 주관기관외 타 기업이나 학교, 연구소와 협업하는 협력형 R&D 그리고 정부에서 주도하는 정책에 부합하는 과제를 지원하는 정책목적형 사업이 있습니다.

 

<2021년 중기부 기술개발 지원사업 규모>

 

세부과제별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전략과제와 성장 주기별 지원과제 그리고 프로젝트성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과제로 구성되어 있읍니다. 전주기 성장지원의 좌측에 표시되어 있는 초기, 도약, 성숙단계별로 지원프로그램이 달라지며 지원금액의 규모도 증가하게 됩니다.

Start-up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성장기술개발과제의 경우, 단계별로 디딤돌과제, 전략형과제 그리고 TIPS과제로 나누어 지는 것을 알 수가 있읍니다. 물론, 단계별로 창업 기간이 제한되는 것은 아니나 역순은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2021년 중기부 기술개발 지원사업 세부과제>

 

2021년에 달라지는 점

2020년과 달리 몇 가지 변화가 있는데요, 정부가 주도하는 혁신과제 지원을 강화하고 R&D에 성공한 기업의 제품을 공공부문에서 우선적으로 구매하여 판로를 지원해주며 투자 및 융자도 연계해서 확대됩니다. 또 코로나로 어려운 기업들의 부담을 경감하고 선정 평가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한다고 하는데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네요.
 

. 혁신성장 유망분야 지원

. 모험과 도전의 혁신생태계 조성

. 혁신조달 및 투융자 확대 --> R&D성공기업에 대하여 공공부문의 조달을 확대하고 투자 및 융자를 확대함

. 기업부담 경감 --> 민간기업 부담금 축소 및 기존 인력 인건비에 대하여 현물만 가능했으나 정부지원금으로 지급이 가능해짐.

. 평가의 공정성과 전문성 제고 --> 기존의 서면평가와 발표평가(비대면 발표)를 one-stop으로 평가하고 선정함. 선정과제 및 평가위원 명단을 공개하여 투명성을 제고함. 분과별 편차를 없애기 위하여 분과별 우선과제를 선정.

창업성장기술개발과제

2021년에도 이전과 동일하게 창업기업을 위해서 Start-up 단계별로 디딤돌, 전략형, TIPS과제로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신청자격은 창업이후 7년이하이며 매출액 20억원 이하인 중소기업입니다. 각 세부과제들간의 차이는 기술의 적합도, 난이도와 사업화 준비도 및 매력도로 구분이 될 수 있는데 해당 사업의 공고문을 확인해 보시고 세부지원사업을 선택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도약 단계로 갈수록 지원금액이 많아지므로 기술적, 사업적 매력도가 높아야 하겠지요.

 

. 디딤돌 과제 : 2020년에는 4개의 세부과제인 재창업, 첫걸음, 소셜벤처, 여성참여형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지원금액이 최대 1년에 1.5억원이며, 정부 R&D사업에 처음으로 지원하는 기업이 많은 특징이 있으며 기술의 수준이나 사업화 성숙도가 전략형과제와 TIPS과제보다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 전략형 과제 : 세부과제로 일반, 소재/부품/장비(기계금속, 기초화학, 디스플레이, 반도체, 자동차, 전기전자), BIG3(미래자동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과제로 나누어 지며, 지원금액은 최대 2년에 4억원입니다. 

. TIPS 과제 : 엑셀러레이터나 벤처캐피털로 구성되는 TIPS운영사로부터 최대 2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며, 최대 2년에 5억원을 지원하며, 기술개발에 성공하면 후속 사업화지원사업(해외진출, 사업화)과 연계가 됩니다.

 

사업 선정과 관련해서 2020년과 달라지는 점으로 서류평가와 발표평가(비대면)를 one-stop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즉, 평가위원이 사전에 서류를 검토하고 비대면 발표평가에서 한번에 평가를 하고 선정하게 되는 절차이므로 이번에는 사업계획서(연구개발계획서 본문1로 변경) 작성시 훨씬 더 세심한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평가위원들이 사업계획서(연구개발계획서 본문1로 변경)를 검토할 때 사전 평가를 하게되므로 비대면 발표평가로 만회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업계획서(연구개발계획서 본문1로 변경) 작성에 관한 팁은 이전에 포스팅한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은 2월 17일에 사업공고가 발표되었으므로 금년에도 비슷한 일정에 공고가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부터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를 얻으시기를 바라며 오늘 글은 이만 마치겠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