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스타트업 끝까지 가보기
스타트업 실무

[사업계획서] 정부창업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법-예비창업패키지사업

by 커넬리트 2020. 12. 10.
반응형

예비창업패키지사업 사업계획서 작성법

정부는 창업기업의 정의를 사업자등록후 7년 이내의 기업으로 규정하고 있읍니다. 그리고 창업기업은 당연히 규모가 크지 않으므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에서 집중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읍니다. 중기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은 크게 창업지원사업과 기술개발지원사업이 있읍니다.

 

중기부 산하 창업진흥원에서 창업지원 사업을 관리하고 있으며, 지원규모가 가장큰 사업으로 사업자등록 기간에 따라 예비창업패키지사업(예비창업자 대상), 초기창업패키지사업(사업자등록후 4년 미만 창업기업 대상), 창업도약패키지사업(4년이상 7년차 이하 기업 대상)으로 나누어 지원하고 있읍니다.

 

오늘은 사업계획서 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예비창업패키지사업의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해서 기본적인 사항을 안내해 드리겠읍니다. 예비창업패키지사업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창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창업관련 포털 사이트인 창업넷(k-startup.go.kr)의 사업공고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창업넷에서 다운로드한 아래 사업계획서 양식을 보면 크게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구분이 되며, 파란색으로 작성 지침도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읍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각 항목의 의미, 주의사항 그리고 작성 사례 위주로 안내하겠읍니다. 

 

1. 문제인식

2. 실현가능성

3. 성장전략

4. 팀구성

[붙임2] (수정)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일반분야 사업계획서(양식).hwp
0.08MB

 

문제인식은 제안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필요성을 고객의 관점에서 서술하는 것입니다. 제안자가 일방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느끼는 문제를 작성합니다. 고객의 불편함, 고통, 어려움 등을 야기하는 이슈나 게임처럼 고객의 강렬한 욕구를 잘 정리하여 제안합니다. 문제를 정의할 때 중요한 것은 창업자 자신이 느끼는 문제가 아닌 통계자료나 기사 또는 인터뷰 등의 외부자료를 활용하여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특히, 문제에 대하여 고객이 비용을 지불할 만큼 심각한 것인지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한 사례는 앞에서 포스팅한 비지니스모델링 단계의 문제에 대한 사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현가능성 항목은 시장 매력도와 비지니스모델을 정확하게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또한 경쟁제품 분석을 통하여 자사 솔루션의 차별점과 경쟁우위 요소를 잘 비교하여 제시합니다. 시장매력도는 시장의 크기, 경쟁도, 성장률에 대한 통계자료를 정리하여 작성합니다. 외부 협력업체와의 협업내용등이 있으면 구체성이 있고 준비도가 높으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계획서는 진척도가 높을 수록 구체화가 쉬우므로 지원하기 전에 자신의 비지니스모델에 대하여 충분히 검토하고 큰 자금이 들지않는 범위에서 최대한 진행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것도 진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컨셉만을 가지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는 구체적이지 못하고 추상적이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읍니다.    

 

성장전략에서는 자금 집행계획과 시장진입전략에 대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자금 집행계획은 사업기간 동안 필요한 자금 항목을 정리하되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마케팅에 필요한 자금을 위주로 작성합니다. 사업비의 집행 가이드도 사업공고문에 기재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여 항목을 작성합니다. 시장진입전략으로는 고객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채널을 설정하고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여 작성하며,  작성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자사 만의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다른 아이템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을 작성할 경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읍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 과거에는 볼 수 없는 다양한 비지니스모델이 등장하면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실현가능성으로 팀 구성원의 정보를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정부지원사업의 평가위원도 투자자들로 많이 구성되어 있으므로 아이템을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구성원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현재는 자금의 부족으로 구성원이 없다면 향후 모집 계획으로 추가하여 작성하되 핵심적인 기능을 잘 생각하고 필요 인력을 작성합니다. 여러번 강조하지만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이후에 평가위원의 가독성을 고려하여 표나 그림 그리고 문장도 핵심적인 내용을 작성되었는지 점검하시고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읍니다.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으시면 아래 스타트업프로세스에 관한 포스팅 내용도 꼭 읽어 보세요~

startupend.tistory.com/6?category=89571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