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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실무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작성법

by 커넬리트 2020.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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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법

스타트업 프로세스에 관련된 내용만 작성하다보니 조금 딱딱하기도 하고 스타트업 실무에 궁금한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사업계획서 작성법이나 자금조달 방법 그리고 사업자등록 등 스타트업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중간 중간에 삽입하고자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자가 생각한 아이디어로부터 구체적인 사업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형태로 성장할 때까지의 과정에 대한 최적의 전략을 정리한 보고서라고 할 수 있읍니다.

 

앞서 창업 과정에서 거쳐야 할 여러 과정들에 대하여 설명하였지만, 창업자는 그 과정에서 마케팅, 연구개발, 생산, 지원(법무, 자금조달, 구매 등) 등의 기능들을 수행하게 되며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하여 당연히 가장 빠르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고민해야 하며 이러한 계획이나 전략을 사업계획서에 표현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읍니다.

 

첫 번째는 창업자 본인을 위한 사업기획서로써 스스로 사업계획을 정리함으로써 사업 타당성도 확인하고, 또 구체적인 업무 수행계획을 수립하고자 하는 목적이며,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위한 핵심적인 자료입니다.

 

두 번째는 정부/지방자치단체로부터 다양한 지원사업을 신청하기 위한 사업계획서로써 과제 신청을 위한 사업계획서입니다.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사업은 사업공고문에 사업계획서 양식을 첨부하므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목적은 외부투자자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것으로 특별한 양식이 존재하지 않지만 투자자들이 강조하는 체크리스트들을 잘 정리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세 가지 유형의 사업계획서는 창업자용 사업계획서의 내용인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매력적인 시장환경,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핵심 요소는 공통적으로 적용되나 목적에 따라 세부적인 내용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읍니다. 창업자의 입장에서 고려해야할 핵심적인 내용을 아래에 요약하였읍니다.

 

<사업계획서 구성 요소>

 

다음장부터 각각의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읍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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