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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창업] 비지니스모델링 단계(II-1) 문제(Problem)

by 커넬리트 2020.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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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모델링 단계(II-1) - 문제(Problem)

문제(Problem)는 사업화하고자 하는 아이디어가 비즈니스로써 가치가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바로미터입니다.

여기서 문제란 고객이 현실에서 느끼는 불편함이나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될 수도 있으며, 창업자가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심각성이나 중요도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할지 말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들은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읍니다. 문제의 개념은 시장과 고객의 속성에 대한 개념과 연결되기 때문에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알기 쉬운 예를 들어 문제(Problem)의 속성을 설명해 보기로 하겠읍니다.

외길을 지나고 있는 여러분 앞에 큰 바위가 가로 막고 있읍니다. 첫번째는 한 사람이 지나갈 수 있는 크기의 바위가 가로막고 있으며, 두번째 바위는 사람이 전혀 지나갈 틈이 없을 만큼 큰 바위가 길 위를 막고 있읍니다.

이 길을 반드시 지나가야 하는 여러분은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치우고 싶은 바위는 어떤 바위일까요? 여러분은 당연히 사람이 지나갈 틈이 없는 바위를 치우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싶을 것입니다.

물론, 여러분이 차를 몰고 갈 경우는 둘다 해당되겠지요. 앞에서 언급한 시장 및 고객의 속성과 관련이 있다고 했던 내용으로써 나중에 고객군에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읍니다.

 

 

위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객이 비용을 지불하고자 하는 의도가 강한 아이템일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지 않을까요?

이렇게 중요한 문제를 많은 창업자들은 본인 관점에서 생각하고 쉽게 정리하여 제품을 출시한 이후에 실패를 확인하고서야 심각성을 깨닫게 됩니다.

이미 아이디어 도출 단계에서도 언급 하였지만, 문제는 고객이 비용을 지불할 동기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나의 생각보다는 잠재 고객의 의사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잠재고객의 의사를 파악하는 방법은 기존에 출시되어 있는 솔루션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거나, 목표고객에 대한 인터뷰나 설문조사를 하는 방법 그리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로 부터 의견을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읍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주시면 답변드리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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