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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실무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by 커넬리트 2023.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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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 가이드

앞에서 세가지 유형의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한 가이드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창업자 본인의 확신과 향후 추진계획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의 사업계획서, 정부지원을 받기 위한 사업계획서 그리고 민간 투자자로부터 투자 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물론, 핵심적인 내용은 모두 유사하나 이해관계자가 요구하는 사항을 조금 더 반영하는 점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양식이 정해져 있는 정부지원사업중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jf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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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전에

 

본격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설명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내용을 먼저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예비창업패키지는 창업을 하지 않은 일반인은 모두 신청가능하므로 지원자가 많고 경쟁률이 매우 높습니다. 지원자가 많으므로 심사를 하는 평가위원들의 검토해야할 사업계획서 수량도 많겠지요. 따라서 평가위원들이 평가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가능하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하여 표와 그림을 활용하고, 장문의 글을 서술식으로 나열하는 것보다 주제별로 소제목을 달고 내용을 요약하고 분리해서 설명하는 것이 설득력이 있고 효과적입니다. 

두번째,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A4용지 한장에 전체 내용을 서술적으로 요약을 해봅니다. 이것은 전체 내용에 대한 스토리에서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중복되는 사항은 없는지, 설득력이 있어 보이는지, 전체적인 흐름이 논리적으로 전개되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전체 내용을 6~7개 꼭지로 요약을 하고 사업계획서에는 그 내용을 풀어서 채우면 작성하기가 쉽습니다. 사례를 들면, 아래와 같은 개념으로 작성해서 만족스러우면 각 항목에 해당하는 주제에 대한 정보나 내용을 추가하여 사업계획서를 채워나가면 조금 더 쉽게 작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 문제가 심각해서 ~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나, 현재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존 제품 또는 서비스는 여전히 ~문제가 있음.

. 제안하고가 하는 솔루션은 ~ 기능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 이러한 솔루션이 필요한 고객은 xxx이며, 전체 시장 규모는 ~이며, 점점 성장하고 있음.

. 현재 ~까지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향후 ~를 어떻게 개발하여 ~까지 서비스 또는 제품 판매를 개시할 계획임. 총 소요자금은 ~이며, ~로 조달하고자 함.

. 제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하여 ~~를 고려하고 있음.

. 향후 예상되는 실적은 ~~로 추정됨. 

 

 

제목은 얼굴이다

 

사업화과제나 R&D과제를 신청할 때 사업계획서의 제목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아무렇게나 작성해서 제출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제목은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얼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하러 가는 사람이 얼굴이 이상한지 뭐가 묻지는 않았는지 거울도 한번 안보고 면접장에 가는 사람이 있을까요? 그렇다면 제목을 작성할 때 어떤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개인적으로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작성하면 조금 더 명확한 제목을 작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 : 아주 길게 작성하거나, :, :, (  ) 등을 넣어서 복잡하게 작성하지 말자

. 서비스 대상과 차별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키워드를 선택 : ~를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등의 대상과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할 필요가 있음. 

. 특수한 기술적 용어는 배제 : 평가위원들이 모두 신청자의 기술이나 내용을 100% 이해한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므로 쉬운 용어를 선택. 자신만이 알 수 있는 특수 용어는 오히려 이해도를 떨어뜨려 마이너스 작용

. 제품이나 서비스의 유형이 확인 가능한 키워드 : ~플랫폼, ~서비스, ~마스크, ~앱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양식 작성 

 

거의 모든 정부지원사업은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업계획서 양식이 정해져 있습니다. R&D지원사업도 지정된 연구개발계획서 양식에 작성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인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설명하기 위하여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일반분야 사업공고문에 첨부되어 있는 아래 사업계획서 양식을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공고문에 붙어 있는 사업계획서 양식이나 올해도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목차>

 

문제인식

 

문제에 대해서는 앞서 포스팅한 창업프로세스의 비지니스모델링의 첫번째 글에서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오늘 작성한 글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여기서는 핵심적인 내용만 다루겠습니다. --> 여기

사업계획서에서 문제인식은 사업을 개발할 필요와 의미가 있는지를 설명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며 내용을 신중하게 잘 작성해야 합니다. 먼저 문제의 크기는 중요한 요소이나 아이디어단계에서 결정이 되므로 아이디어 단계에서 잘 검토해서 사업개발 아이템으로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의 문제인식에 관한 내용을 작성할 때 첫번째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작성자의 주관적인 주장이 아니라 외부 통계나 기사등을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서술하여  신뢰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두번째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고객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제시하여 사업으로써의 가치가 있음을 주장해야 합니다.  셋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존 서비스나 제품과의 장단점 비교표를 통하여 작성자가 제안하는 아이템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현가능성

 

이 항목은 준비도와 연결지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으며, 구체적인 내용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읍니다. 예상 판매처나 협력업체 이름을 명시할 수 있으면 구체성이 있어 보이겠지요. 그러자면 신청하기 전에 미리 조사를 해 두시면 좋겠읍니다.  

구체적으로는 매력적인 비지니스모델의 제품이나 솔루션을 제대로 현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지와 만들어진 성과물이 시장에 잘 정착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지니스모델을 그림으로 제시하고, 제품이나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자체, 외주 등), 그리고 추진 일정계획을 잘 정리하셔야 합니다.

시장의 매력도와 차별점을 정리하기 위하여 시장규모와 성장률 그림을 삽입하고 간단한 요약내용으로 작성합니다. 시장규모나 성장률은 검색을 통하여 자료를 확보하거나 합리적인 근거를 사용하여 추정할 수도 있읍니다만, 기초자료의 근거는 표시해 주는 것이 신뢰성을 높힐 수 있을 것입니다. 차별점은 기존 경쟁사와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한 표를 삽입하고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합니다.  

 

 

성장전략

 

성장전략이라는 표현보다는 마케팅전략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크게 자금소요와 조달계획으로 나눌 수 있는 자금계획과 판매계획으로 크게 두가지 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읍니다. 자금소요 계획은 사업기간내 추진할 업무에 대한 항목별 필요 자금(재료비, 홍보비, 광고 외주용역 등)을 작성하며, 자금조달 계획(예비창업패키지사업비, R&D사업지원, 투자 등)은 해당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지에 대한 방법을 작성하되, 표를 이용하여 작성하면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판매계획은 먼저 고객층을 세분화하고, 시장진입시에 공략할 고객의 특징, 채널 등에 대하여 정리하며 홍보채널에 접촉한 이력이 있으면 내용을 포함하면 효과적입니다. 준비도가 높을 수록 평가 점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명칭이나 구체적인 접촉 내용등은 사전에 많이 확보하고 정리하여 포함시키는 것이 유리합니다. 해외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 내용은 포함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지,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은 가급적이면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면, 오픈마켓, 11번가, G마켓, 아마존에 입점하는 것을 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업도 모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만이 주장할 수 없습니다. 예를들면, 아마존 입점을 위하여 셀러등록을 하였다든지, xxx업체와 쇼핑몰 구축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든지 하는 등의 준비도에 해당되는 내용이라도 준비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팀구성

 

최근에는 팀구성에 대하여 높은 평가를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매력적인 비지니스모델과 좋은 솔루션을 가지고 있더라도 실현되기 위해서는 대표와 팀원의 역량이 뒷바쳐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 아이템의 사업개발에 필요한 역량을 가지는 사람을 팀원으로 영입하고자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바람직하게는 사전에 핵심적인 업무에 필요한 팀원 1~2명은 확보해 두면 유리하리라 생각됩니다. 사업개발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 있으나, 그러한 역량을 보유한 사람이 부족다면 사업개발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참조 :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양식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일반분야 사업계획서(양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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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과 같이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가이드를 설명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점점 사전 준비도가 높은 팀들이 신청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사업 신청 전에 가능하면 정보를 많이 수집하고 확인할 수 있는 채널(홍보, 외주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해 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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