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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창업] 비지니스모델링 단계(II-4) - 고객 가치(Value)

by 커넬리트 2020.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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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모델링 단계(II-4) - 고객 가치(Value)

고객 가치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니즈를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하였을때, 고객이 취득하게 되는 심리적 만족감의 유형으로 속성으로는 편의성, 신뢰성, 안전성, 신속성 등으로 표현할 수 있읍니다. 하지만 비지니스모델을 수립하면서 앞의 속성으로 가치를 표현하기에는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솔루션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간결하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 형태로 나타내어야 합니다.

 

 

(예비)창업자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고객 가치에 대한 개념 설정을 어려워 하거나 솔루션과 혼동하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읍니다. 고객이 느끼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원하는 바를 감안하여 고객에게 만족감을 주는 것이 솔루션인데 고객가치와 무엇이 다른지 혼란스러워 합니다.

 

이것은 수단과 목적을 혼동하므로써 발생하는 것입니다. 솔루션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며 고객이 느끼는 가치는 수단으로 인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읍니다.

 


고객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절실하게 원하는 바를 제공하였을 때, 고객은 물리적 만족감 뿐만 아니라 심리적 만족감을 느끼게 되며 이것이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치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고객은 솔루션을 얻기 위하여 직접적으로 금전적인 대가만 지불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선택을 했을 때의 기회비용이나 시간비용 등의 간접적인 희생도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고객가치에는 솔루션의 품질 뿐만아니라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그리고 기업의 이미지 등에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기업이 자사 제품의 판매현장에서 종업원들에게 고객만족에 대한 실천을 강조하는 이유도 제품 그 자체에 대한 만족도외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에도 고객가치가 담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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