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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창업]비지니스모델링(II-9) - 핵심지표(Key Metrics)

by 커넬리트 2020.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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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모델링(II-9) - 핵심지표(Key Metrics)

핵심지표는 사업개발을 진행하면서 달성해야할 단계별 성과지표의 개념으로써, 기간별 달성목표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1개월내 자사 웹사이트 유인수 또는 판매 제품 수 등으로 표현할 수 있읍니다.

 

"Running Lean" 책에서는 핵심지표를 설정하는 항목으로 아래와 같은 의미를 지표로 설명하고 있읍니다.

 

  • Acquisition :  우연히 제품을 찾은 사용자에게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것

  • Activation : 흥미가 생긴 사용자에게 만족스런 경험을 제공하는 것

  • Retention : 반복해서 다시 제품을 사용하거나, 제품을 쓰겠다고 참여하는 경우

  • Revenue : 돈을 지불하는 경우

  • Referral : 제품에 만족한 고객이 알려주어 새로운 Acquisition 이 일어나는 것.

개인적으로는 핵심지표와 함께 비지니스모델 캔버스에서 언급하는 핵심파트너에 대한 항목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읍니다. 사업개발을 진행한는데 필요한 협력대상들을 말하는 것으로 핵심파트너를 통해 비즈니스를 보다 최적화하고 위험을 감소시키고 없었던 자원을 획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비)창업자들은 사업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시제품제조나 홍보등 사업개발에 필요한 외부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업개발에 시간을 낭비할 확률이 높읍니다.

따라서 본격적으로 사업개발을 하기전에 비지니스모델링 단계에서 다양한 외부 네트워크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시간을 낭비하는 리스크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읍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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