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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프로세스

[스타트업,창업]프리마케팅(Pre-marketing) 단계

by 커넬리트 2020.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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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마케팅(Pre-marketing) 단계

전체 스타트업 프로세스를 아래 그림과 같이 제안하였읍니다. 앞서 설명한 연구개발을 통하여 시제품이나 MVP(Minium Viable Product)가 완성되면 시장에 출시하여 고객들로부터 반응을 끌어 내거나 검증하는 프리마케팅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목표 고객을 위하여 개발한 제품의 현장 검증단계로서 소량의 제품 또는 최소한의 핵심기능만을 보유한 서비스인 MVP(Minimum Viable Product)를 제공하여 고객의 반응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최종 고객의 니즈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결함을 수정함으로써 양산 또는 정식 서비스를 출범할 때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읍니다.

이러한 프리마케팅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 단계인 양산이나 정식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오류는 회복할 수 없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정도로 리스크가 크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제품을 생산하였으나 최종 제품으로서의 고객반응은 프리마케팅 단계이며 이후에는 대량 생산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이 나빠서 제품 판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손실이 너무 큽니다.

 

제조업과 지식서비스업의 프리마케팅 목적과 방법은 차이가 있읍니다. 제조업은 거의 완성된 시제품을 출시하므로 본격적인 출시를 앞두고 사전에 관심을 유발하는 것이 큰 목적이지만 앱이나 플랫폼 비지니스의 경우는 빠른 고객 반응을 확인하기 위하여 핵심기능만 구현한 MVP를 출시하고 고객 니즈를 반영하여 최종 서비스를 출시하게 됩니다.

 

고객 반응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와디즈, 텀블벅, 유캔스타트와 같은 클라우드 펀딩 플랫폼에 출시하거나 앱스토어 또는 웹사이트를 통하여 고객의 반응을 모니터링 할 수 있읍니다. 특히, 프리마케팅 과정에서는 고객의 반응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핵심 목표이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의 의견을 수집해야 합니다.   

 

다시한번 프리마케팅에서 반드시 확보해야 할 목적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읍니다.
 

. 관심유도
  - 예약제
  - 사전 테스팅

  - 기타

. 고객 의견 수집
  - 제품/서비스에 대한 불편 사항 

  - 가격 수용도
. 관심 고객 특징분석 : 나이, 성별, 지역분포 등

 

 

궁금하신 점은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읍니다.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으시면 아래 스타트업프로세스에 관한 포스팅 내용도 꼭 읽어 보세요~

startupend.tistory.com/6?category=895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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