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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프로세스

[스타트업,창업]양산/서비스 단계

by 커넬리트 2020.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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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서비스 단계

시제품을 판매하거나 MVP를 출시하여 고객의 반응을 확인하는 프리마케팅 단계를 지나면 대량생산이나 서비스를 시작하게됩니다. 

 

 

<스타트업 프로세스>

 

 

제조업의 경우는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게 되므로 고객의 불만이나 사업의 손익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야할 많은 요소들이 있읍니다. 그 중에서 특히, 마케팅 계획에 따른 재고관리와 고객의 불만과 관련있는 품질관리 그리고 원가절감이 매우 중요한 관리 요소입니다.

 

 

 

. 재고관리

. 품질관리

. 원가관리

 

양산 단계에 접어들게 되면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고 나서 생산할 여유가 없읍니다. 최근 쿠팡에서 도입한 로켓배송의 경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비자들은 주문후 빠른 시간내 제품을 받고 싶어 하기 때문에 주문을 받고 생산하면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반드시 적정한 재고를 확보하려고 하지요.  

 

문제는 이러한 재고를 가져가기 위해서 기업은 자금이 필요하게 됩니다. 불필요하게 많은 재고는 자금을 낭비하게 만들며 부족한 재고는 판매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과 잘 연계하여 적정 재고를 확보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우수하고 균일한 제품 품질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서비스업에서 더욱 중요한 관리 항목입니다. 많은 제품을 생산하면서 발생하게 될 불량을 잘 관리하지 못하거나 서비스 제공의 과정에서 고객의 불만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판매 실적이 좋을 수가 없읍니다. 

 

마지막으로 원가절감은 사업의 수익성과 관련된 항목으로 수율 증대, 제품 개선, 구매처 및 외주처 다변화 등 생산과 관련된 다양한 부분에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양산이나 서비스에서 관리해야 할 요소는 많지만 중요한 항목을 위주로 설명을 하였읍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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