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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프로세스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사업 지원을 위한 팁....

by 커넬리트 2023.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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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아이템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해보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내가 창업하고자 하는 아이템에 관한 스토리를 먼저 생각해봅시다.


내가 창업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고객에게 왜 중요한지, 고객은 누구인지, 시장은 적정한 규모를 이루고 있고 성장을 하고 있는지, 경쟁자와는 어떤 차별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 제품이나 서비스는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판매는 어떻게 할 것인지, 이 모든 것이 잘 실행되었을때 사업의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1 페이지 요약할 수 있을때 잘 구성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렇게 요약을 해보면 어떤 내용이 부족한지, 어떤 점이 매력적이지 못한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여 수정이 가능하며, 여기에 살을 조금만 붙이면 완성된 사업계획서가 작성되는 것입니다.

 

사업계획시 각 구성 요소의 중요성을 상대적으로 생각해보자

예비창업 시절에는 가지고 있는 정보의 양이 부족하여 현실과 괴리가 발생하기 때문에 성공에 대한 확신으로 가득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창업 초기에는 이러한 열정으로 힘든 창업 여정을 극복해 내기도 하지요.

하지만, 외부 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고자 한다면 나만의 생각에서 벗어 나야 합니다. 위에서 이야기 했던 여러가지 사업기획에 필요한 요소들은 타 과제와 비교되어 상대적으로 평가 받게 되므로 예비창업자는 다른 유사 산업이나 사업모델에 대한 구성 요소에 대한 정보를 많이 습득하여 매력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논리적으로 풀어 나가자  

예비창업패키지 양식에는 문제인식, 실현 가능성, 성장전략 그리고 팀 구성 등의 조금 큰 주제로 나누어져 있어서 각 주제에  대한 세부 내용을 서술할 때 논리적인 오류를 범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오류는 창업 초기 비용이 적은 플랫폼 비지니스 아이템의 사업계획서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문제와 고객의 연결이 매끄럽지 못하거나, 목표 시장이 너무 광범위하여 제안한 아이템의 시장으로 보기에는 억지스러운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전통적인 제조업이나 일반적인 서비스 업종과 달리 플랫폼 비지니스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합니다.

 

즉, 플랫폼 비지니스에는 고객 뿐만아니라, 사용자, 콘텐츠 제공자, 조력자, 광고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며, 문제인식 단계에서는 창업자가 제안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만이 문제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다른 이해관계자의 문제는 비지니스모델이 달라지게 되므로 혼용하여 사용하면 비지니스모델을 설계할 수 없게 만들며 창업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주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오류는 목표시장을 제시할때, 너무 광범위하게 목표를 설정하는 경우입니다. 예를들면, 여행용 가방을 제조하여 사업화하고자 하는 경우, 창업자들이 흔히 제시하는 목표시장은 해외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지출하는 규모로 목표 시장을 추정합니다. 하지만, 해외로 나가는 사람에 대해서 여성 실버세대와 20대 전문직 여성의 두 그룹으로만 나누어도 두 그룹의 제품은 디자인부터 홍보 방식등 많은 것이 달라지게 됩니다. 너무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제시하면 이후 제안하는 실현 가능성의 전략들이 설득력을 잃어 버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예비창업패키 사업을 신청하기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에 도움이 될 만한 간단하고 중요한 팁에 대하여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이나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는 앞서 포스팅한 글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성과를 거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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